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방법 및 만기 조건 혜택

by 주린이도비 2022. 5. 13.
반응형

중소기업을 다니는 청년들에게 보탬이 되어주는 나라의 정책이 있죠. 바로 2018년도 부터 시행하고 있는 청년내일채움공제인데요.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방법 및 조건과 혜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청년내일채움공제라는 정책은 중소기업에 다니고 있는 청년을 대상으로 취업을 하면 정부의 지원금과 기업기여금이 더해져서 청년에게 총 1200만원의 목돈을 주는 것 입니다. 이곳에는 본인 저축 금액인 300만원이 포함되어있지만 나라지원금과 기업지원금이 더해져 목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대기업에 다니는 사람과 중소기업에 다니는 사람의 임금 격차가 많다보니 이 부분을 어느정도 보완해주는 취지에서 생성된 정책인데요. 2018년도부터 꾸준히 많은 분들이 받고 있는 혜택이랍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

나라와 기업에서 지원금을 주는 만큼 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이 있는데요. 가입자인 청년이 갖춰야할 조건도 있고 지급자이자 사용자인 기업의 조건도 있습니다. 기업은 당연하게도 대기업이면 안되구요. 채용일 기준으로 연매출 3천억원 이하 중소, 중견기업이여야합니다. 청년이 갖춰야하는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청년 만 15세~35세 이하 
  • 월급여 350만원 이하
  • 고용보험 최초 가입 또는 가입기간 12개월 이하 
  • 정규직

 

청년내일채움공제 혜택

조건을 다 갖출 경우 다음과 같은 혜택을 볼 수 있는데요. 청년 본인은 매월 12만 5천원씩 2년, 총 300만원을 저축하면 기업이 300원, 정부에서 600만원을 합쳐서 1,200만원으로 되돌려줍니다. 2년 동안 정상적으로 가입되어있을 시 내 돈 300만원이 1,200만원이 되는거랍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하지만 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해서 2년 후에 목돈을 받는다고 해도 회사 자체가 맞지 않을 경우 중도해지를 하게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2년을 채우지 못하게 될 경우 중도해지를 해야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신청도 첫 신청과 비슷한 절차를 밟는데요. 우선 기업과 청년 모두 해지 신청을 이행해야합니다. 

신청 절차는 내일채움공제 사이트로 접속해서 [변경, 해지 및 만기]로 들어가야하는데요. 중도해지 대상자를 확인하여 [계약취소/중도해지]로 들어갑니다. 사유까지 적고나면 안내사항이 있는데요. 기간이나 사유에 따라서 유형이 굉장히 다양하므로 꼼꼼하게 읽어보셔야합니다. 여기서 증빙서류를 첨부하고 청구사유를 적으면 완료가 되는데요. 증빙서류란 퇴직원, 사직원, 사직서 등이 증명할 수 있는 서류이니 이를 첨부하시면 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는 가입과 다르게 그 상황과 조건이 굉장히 다양한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외 사항과 중복 사항도 있어서 잘 살펴보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대기업을 합격해서 다닌다면 가장 좋겠지만 탄탄한 중소기업이고 내 조건만 만족된다면 청년내일채움공제를 가입해서 혜택을 받는게 좋은데요. 중도 해지 시 받게 되는 금액이 모두 다르고 지원금을 못 받는 경우도 있으니 하나하나 따져보시고 선택하시기바랍니다.

반응형

댓글